본문 바로가기
이야기 마당/핫이슈

환단고기(桓檀古記)- KBS역사 스페셜

by 바람거사 2012. 8. 31.

                                                          

                                           <원문 참조>: 강상원 박사의 동이족 이야기(http://www.siddham.kr/2351)

 

광주농고 시절, 국어 담당 김은수(왼쪽) 선생은 동료 선생이 구해준 <환단고기> 한문 원본을

 우리말로 번역해 1985년 <주해 환단고기>(오른쪽)를 펴냈다.

그러나 새로운 우리 역사 발굴에 심취했던 그는 88년 불의의 교통사고로 요절했다.

 

 

환단고기는 삼성기,하성기, 삼국사기 이런 역사책을 다 모운거로, 1911년 계연수가 편찬했는데

제자 이유립에게 경신년(1980년)에 이 책을 공개하라 부탁했다고 한다.

79년 영인된 뒤 일본인이 일역을 하고 원문을 게재해 알려지게 되었다. 

우선 이책에서 살펴볼것은.. 한국의 역사는 5000년이 아니라 1만년이 라는것과..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는 단군왕검이 세운 고조선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고조선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가 아니라면 무엇이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인가가 궁금하실텐데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는 환국이라는 엄청난 대제국이였다고 하는데,

 

환국->신시(배달국)->고조선->10국시대->3국시대->통일신라->후삼국->고려->조선->대한제국 이런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환단고기에 의하면 최초의 국가 환국은 남북 5만리, 동서2만리의 강역을 가진 엄청난 대제국입니다.

이 환국은 한개의 나라가 아니고 12연방이 합쳐진게 환국입니다.

이 환국의 12연방이란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또는 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직구다국),

사납아국,선비이국(시위국 통고사국)수밀이국, 등인데 일부는 중국의 역사서인 진서 사이전 에도 기록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수밀이국이란, 세계4대 문명중 하나인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발생지인 수메르 를 나타내는것입니다.

수밀이국이 왜 수메르를 나타내는건지 어떻게 확신할수 있나 궁금하텐데, 그 이유는 고구려 고분인 각저총

벽화 씨름도와 비슷하게 생긴 토기가 수메르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그 자세는 왼씨름 입니다.

그리고 서로 배낀것 처럼 거의 동일하다고 합니다.